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이크로서비스의 Service Discovery 역할을 하는 Eureka Server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Eureka Server란, 

AWS와 같은 Cloud 시스템에서 로드 밸런싱과 실패 처리 등을 유연하게 처리하는 서버입니다.

 

MSA의 핵심 원칙 중 하나인 Service Discovery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Service Discovery란, 어떤 서비스가 특정 서비스를 호출할 때 특정 서비스의 위치(IP, Port)를 알려주는 역할을 말합니다.

 

MSA에서는 Service의 IP 및 Port가 지속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정보를 수동으로 입력하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Eureka Server의 동작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Eureka Client들은 본인의 정보 ( IP, Port, AppName 등 )을 Eureka Server로 전달합니다.

2. Eureka Server에서 필요한 Client의 정보를 Fetch하여 통신합니다.

 

Eureka Client는 등록되면 30초를 주기로 Eureka Server에 heartbeat를 보냅니다.

만약 90초동안 heartbeat를 받지 못하면 Server가 저장한 해당 Client의 정보가 제거됩니다.

 

 


"등록된 서비스들의 정보를 담고 있는 서버로, 서버들 사이에서 로드밸런싱 역할을 한다" 라고 알고 있으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 참조 글을 거의 참조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조:

https://sabarada.tistory.com/61?category=822738

'IT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REST, REST API란?  (0) 2021.09.08
HTTP란 ?  (0) 2021.09.07
[MicroService] MSA란? Micro Service Architecture  (1) 2021.08.28

+ Recent posts